본문 바로가기
투자생각

한화시스템 유상증자.

by 도도한현 2021. 4. 18.
반응형

한화시스템이 유상증자를 실시한다. 그래서 이 유상증자에 참여할까 말까를 위해 오늘 한화시스템을 예를 들어 유상증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예정이다.

 

유상증자란 무엇인가?

기존의 자본금을 늘리는 일이다. 처음에 회사 설립할때 자본금 액면가 만원으로 100주로 백만원으로 시작한다고 예를 들어보자. 사장이 주당 만원입니다. 우리 회사 아주 좋은 회사입니다라고 광고 하고 사람들이 이 회사의 미래를 장미빛으로 본다면 액면가 만원짜리를 이만원에 살수도 있다. 이렇게 회사는 액면가와 실거래로 통한 주가 차액을 여러용도로 사용할 수있게 된다. 유동성이란것이 풍부해 지는 것이다.

 

 

유상증자 대상에 따라 주주배정, 일반공모, 제3자배정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 중 일반인이 참여할수 없는 방식은 제 3자 방식으로 신경써야 할 부분은 누가? 보호예수방식 정도이다. 일반적으론 제 3자방식은 주가에 호재로 반영됩니다. 특히 대기업이 참여한다면 공시직후 급등합니다. 보호예수기간은 먹튀에 당하지 않기 위해 체크하여야 한다. 일반공모는 주주와는 상관없이 대중들에게 공모를 합니다. 주주배정방식에 따라 신주인수권이 발행되고 이 인수권이 보통 5거래일 동안 거래할수 있게 됩니다. 그 동안 신주인수권을 매수해서 주식을 배당받을 수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주가공시사항들
다트 한화시스템

 

이번에 한화시스템이 하는 방식은 주주배정 방식인데요. 주주배정방식은 기존 주주들이 가지고 있는 주식수에 따라 신주인수권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한화시스템은 0.58로 내가 10주를 가지고 있으면 5주의 신주인수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내에 주식을 보유해야 하는데 한화시스템은 20일까지 보유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음날 권리락이이 발생하고 일정에 따라 신주인수권을 받게 신주인수권을 팔거나 후에 인수권을 행사해서 발행액에 맞춰 청약금을 준비해서 주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유상증자가 성공할까?

성공가능성에 많은 사람들이 높게 점치고 있고 있다. 왜냐하면 일단 한화그룹의 의지가 강력하기 때문이다. 1조 2천억의 규모로의 증자를 결정했는데 한화시스템의 최대주주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에이치솔루션이 대략 1조원의 규모로 유상증자에 참여하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한화시스템의 도심항공 uam 그래픽
한화시스템 UAM기 착수했다고 한다.(출처 한화시스템)

 

빛을 미래투자를 위한 유상증자. 도심항공모빌리티 사업과 위성통신 사업투자에 9천억원 규모로 투자를 계획하고 있고 나머지는 가상화폐플랫폼 개발을 위해 사용한다고 전하고 있다. 이러한 한화그룹의 의지와 유상증자의 성격 때문인지

유상증자가 발표된 날에도 상승하였고 현재는 그 상승분을 거의 모두 반납하였으나 그래도 위다.

 

실전투자 시나리오.

한화시스템에 들어갈지 말지 아직 정하지 못하였다. 유증이란것이 어떻게 작용할지 권리락은 또 얼마나 빠질지 권리락 이후 주가 흐름은 어떻게 될지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접근 하는데 단기적으로 유증이 얼마나 영향을 줄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다. 기존 주주들이 이왕 여기까지온거 신주인수권도 가져보자라고 생각하고 권리락을 빠지는 것 까지 감안하면서 쭈욱 가져갈것인가?

 

횡보중인 한화시스템 일봉챠트

 

아님 난 됐어 권리락 안맞을래 라고 빠질것인가? 주가 흐름은 나쁘지 않다. 아직 정배열 선이고 상승추세이다. 유증도 호재로 작용하는 듯 유증발표날에도 급증하였다. 상승분을 거의 반납하기 했지만 말이다. 기존 주주들은 권리락은 크게 신경쓰지 않을 듯 하다. 신주인수권을 반으면 그 갭은 거의 메워질테니깐 말이다. 팔지 않겠지.

 

 

대주주들이 9천억원 넘게 유증을 받는다고 하고 나머지가 받으니 희소성이 보이기도 하고 진짜 어렵네 어려워. 기존주주들은 팔지 않을것 같다. 주식의 가치가 희석된다고 해도 대주주들이 거진 가져가고 당장의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을것이라고 볼테니깐. 단기적으로는 어떨까? 이게 문제이다. 20일 마지막날 신주인수권을 위해 사람들이 들어올까? 권리락은 신주인수권으로 커버친다고 해도 그게 5월 13일 부터 신주인수권을 거래할수 있다. 단타쟁이들이 그 때까지 기다릴까?

 

나의 결론은 들어가지 말자이다. 시나리오를 짜다 보면 어느정도 예상되는 그림이 있다. 비록 그 그림이 맞지 않더라도 말이다. 그러나 이거는 감이 잡히질 않는다. 그러니 들어가지 말아야지.

 

계좌인증.

계산하기 편하라고 예수금 천에 맞추었다.

해성디에스 27만원 이익중
내 계좌 수익률.

해성디에스 몰빵 25만원 손해이다. 아마도 낼 이나 모레까지 음봉을 예상하고 있다. 일요일에 뉴스 하나 나왔지만 공시로 이미 다 나온 내용을 재탕한 수준이라 아무런 영향도 없을 것으로 본다.

 

 

관련글

 

가족들의 든든한 나무가 되기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