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매인사이트

쇼생크 탈출(물렸을때!)

by 도도한현 2024. 8. 23.
반응형

오늘은 물렸을때 어떻게 빠져나올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 볼것이다. 사실 물렸을 때는 손절 치고 나오는 것이 최고이다. 그런데 그것이 쉽지 않으니 차선책으로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려고 한다. 답이 안나온다고 싶으면 진짜 손절치고 나오는 수 밖에 없다.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다.

 

물리지 말자.조금만 물리자..

오늘은 물렸을때를 대비 탈출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자고 하자마자 물리지 말자라는 제목이 제일 먼저 작성하고 있다. 그래도 어쩔수 없다. 일단은 물리지 않을 방법에 대해 먼저 고민하는 것이 당연한것이 아닌가? 그치만 타점을 기가 막히게 잘 잡아서 잡는 족족 이익을 보지 않는 이상 그리고 손절을 하지 않는 이상 물릴것이다.그래서 이렇게 생각해보기로 했다.물려도 괜찮을 만큼만 물리자. 그러기 위해서는? 분!할!매!수!

 

애초에 물릴것이니 조금만 물려라.

조금만 물릴려면 분할매수를 해야 된다.내가 생각하기엔 최소 10분의 1로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줄이면 줄일수록 더 안정적일 수 있다. 물탈 기회가 많아지니깐 그렇다.물을 많이 탈수 있으면 현재가와 분기점을 점점 가깝게 만들수 있으니 그 만큼 탈출할 확률이 많아진다. 하지만 이익함께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계속 하락한다면 계속 무한 물타기를 할것인가? 자금은 한정적인데? 그럴 수은 없다. 그래서 생각했다. 첫 투입자금은 청산당해도 상관없다.

 

초기금액은 비용이다.

초기에 투자한 금액은 비용으로 지불하는 것이다.그냥 그걸로 쭉 가는 거다. 하락을 계속하다 또다른 타점이 안나오면 그냥 청산 당하는 것이다. 상승하면 상승하는 대로 또다른 타점 안나오면 그 걸로 이익을 보는 것이다.이게 맞는 걸까?그럼에도 불구하고 물렸을때는 어디까지 물타기를 허용할것인가? 

 

물타기

물타기는 초기비용의 배수 만큼 수익률이 줄어든다. 예를 들어 초기비용의 4배만큼 물을 타게 되면 4분의 1만큼 줄어들게 된다. 앞서 말했듯이 돈이 많다면 끈임없이 물을 타서 현재가와 손익분기점과 거의 같게 만들수 있다.

 

유한물타기.

무한 불타기가 된다면 우리는 아무도 잃지 않아도 되겠지만 아쉽게도 나의 자산은 유한하고 유한한것도 모잘라 미미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나는 고민을 해보아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두가지의 조건이 필요하다. 분할매수와 반등, 이 두가지가 필요하다. 분할매수가 있어야 물타기가 가능하고 반등이 있어야 탈출이 가능하다. 그래서 이 두가지를 구체적으로 정해서 물타기에 대비하여야 한다.

 

물타기 준비

구체적으로 기준을 정해야 한다. 그런데 이게 조금 애매한 점이 있다. 어떠한 점에서 애매하냐면 결국은 물타기는 반등을 기다리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물타기를 아무리 한다해도 반등이 없으면 탈출을 할수 없다. 그렇다면 언제 반등을 할지 그것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게 됨? 안되지? 애초에 이 트레이딩이 상승하락을 맞추지 못하니 대응으로 가는 것인데 또 상승을 하는지 안하는지 어떻게 알수 있냐는 말이다. 참 답이 없는 일이다.

 

물탄다고 생각하지 마라.

물탄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원래 타점대로 매수를 하는 것이다. 그냥 기다려라. 기다리다, 기다리다. 원래하던대로 타점이 나오면 매수를 하는 것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물을 탄게 되는 거다.그러니 처음에는 작게 들어가는 것이다. 처음부터 많은 비중을 태우면 물을 타는것도 쉽지가 않다. 

 

물을 탔으면 탈출해야지.

이제 반등을 기다리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4개의 경우의 수가 생긴다. 소폭의 반등. 탈출 가능한 반등, 큰이익이 예상되는 반등 그리고 반등없는 하락. 이것들을 대응해야 한다.그리고 예측을 해봐야 한다. 상황을 한번 상상해보자. 시간을 쪼개어서도 한번 보자.5분봉으로 보니 점점 하락하다가 위로 꺾기 시작했다. 조금 올랐다. 자 여기서 짧은 시간 내에서 생각해야 한다.

 

 

추세가 살짝 꺽인것 같다. 그럼 근 미래에는 위 그림 처럼 1,2,3 상황이나 반등없는 하락이 생길것이다. 반등 없는 하락은 고려대상이 아니다. 그러니 제외하고 위 셋 중에 하나의 그림이 그려질것이다. 

 

현시점에서 항상 판단.

현 시점에서 항상 판단해야 한다.앞으로 어떻게 될지 말이다. 다음 캔들 모양을 읽으라는 것이 아니다. 지금 추세가 계속 이어질지 추세가 꺽일지를 판단해야 한다. 작성하고 보니 추세파악이 전부네.

 

정리

분할매수 한다. -->물렸다.-->기다린다.-->반등의 조짐이 보인다.-->물을 탄다.-->기다린다.-->1.상승할것 같으면 기다린다.2.내려갈것같다.물탄물량만 턴다. 추세 파악이 전부다.추세파악은 MACD로 하고 5분봉으로 볼것이냐 아니면 15분봉으로 볼것이냐를 정해야 될것 같은데 짧게 치는데는 5분봉이고 좀 길게 볼려면 15분봉인데 기본은 5분봉으로 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