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00개의 스텝,20개의 스텝이 표시된 10개의 표.
<20--*/10>
처음에 아니 처음이 아니지 다시 리셋한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 잡고 계획을 세웠다. 이래 저래 계획을 세워보았다. 수익률을 크게 잡고 목표지점까지 빠르게 가기 조금 느려도 수익률을 작게 잡기 등등 하지만 결국은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을 깨달았다. 그래서 일단 리스크가 줄이기 위해 수익률을 작게 잡고 기간을 길게 잡았다.
수익률 (수수료 포함)8%, 투입비중 10%, 매매횟수 200번. 일단 이렇게 잡으니 목표이익이 초반에는 많아보았자 5달러이다.수수료 포함 8%는 빡시긴해도 투입비중은 초기투자를 이야기하는 거라서 물타기 불타기 하다보면 5달러라는 목표이익익은 그렇게 하드코어한 목표까지는 아니게 된다.
그래서 총 스텝 즉 매매횟수 200은 그냥 편의상 나와 목표와의 위치를 가늠하게 하는 올라가는 맛을 느끼기 위해 설정한것이고 차근차근 올라가기 위한 도구는 아니다.
실제로 20스텝은 5일만에 넘어갔다. 20-1/10의 완료인다.
이렇게 3번째 표로 왔다. 9월달에는 4번째에 도달하고 운이 좋다면 5번째로 넘어갈수 있을 것이다.
여기까지 오는데 몇번의 매매를 거쳤는지 한번 보자.
총 23번의 매매를 하는 동안 거의 2주의 시간이 걸렸다. 손절은 단 세번이고 물렸을때 고통스런 물타기로 (순환매도 아니다.) 큰 수익을 얻었다.(좋은 징조는 아니다.) 중간에 잭슨 홀,연준의장 연설이 있었는데 금리인하에 롱을 베팅했고 여기서도 꽤 큰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결과적으로는 성공적인 매매였다. 하지만
결과는 성공. 과정은?
큰 이익을 거두었을 때는 내가 항상 물렸을 때이다. 처음 진입하고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시간을 두어서 물타기를 했고 그것이 평소보다 큰 이익을 가져다 주었다. 운이 좋았다고 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더 운이 좋은 날이 있었다.
15분봉이다.젤 처음에 나오는 화살표 저기서 롱을 쳤고 그 후 계속 물타기를 했다.계속 하락을 했고 결국 탈출을 하지는 못하고 손절을 했다. 아니 정확히 리버스를 했다. 손절을 함과 동시에 숏을 친것이다. 마이너스 125달러가 찍히고 난 수면 매매에 들어갔다.
그 후 7시간 정도가 지나서 급락을 했다. 운이 좋았다고 할 수 밖에 없다. 그 후 약간의 반등이 있었지만 끌고 갔고 히스코그램의 색이 반전이 일어나고 계속되는 상승 변동에 포지션을 정리했다. 그래서 196달러를 벌게 되었고 그 전 마이너스 된것을 복구 하고 도 70달러를 벌게 되었다. 하루 목표가 4달러 정도인것에 비해 목표이익의 17배 정도를 벌게 된것이다.
그나마 분할매매로 멘탈이 완전히 나가지 않게 된것이 포지션변환 리버스를 하게 된것 같다. 하지만 내가 지양해야 할 매매법이다. 일단은 고통스러웠고 한방에 훅 갈수 있는 매매이니 하지 말아야 한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 이런 매매 하지 말자.
내가 해야 할 매매는 정찰병으로만 일단 싸우는 것이다. 보낼 후속부대도 정해져 있다. 후방을 지켜야 할 부대는 움직여서는 안된다.
8월 결과
17일 이전의 매매는 상황상 생략한다. 두번인가? 한번인가 정도 밖에 매매를 하지 않았고 그래서 날려버린다.결과적으로는 엄청난 수익률이라고 본다. 고생했다. 다음에는 좀 더 안전지향적인 매매를 하길 바란다.
'매매월결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9월 결산 (0) | 2024.10.04 |
---|
댓글